본문 바로가기
중학년(3~4학년)

초4 토의수업 후기 - 20240320

by 푸른복숭아 2024. 3. 20.
728x90
반응형
SMALL
반응형

오래간만의 수업후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바쁜 일정이 하나 더 추가되면서 블로그에 글도 못 쓰고 수업 후기도 못 올렸네요.날씨도 좋아지고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생긴 덕에 티스토리에 다시 집중해 보려고 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TOMOKO UJI

 

 

 

 오늘은 초4학년 대상 토의 수업 후기입니다. 한우리 독서토론논술은 초3부터 토의수업이 시작됩니다. 초4의 경우 토의와 토론의 비율이 3:1정도 이고, 초5로 올라가면 토론 논제의 수준도 올라가고 100% 토론으로만 구성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토론수업을 매우 좋아합니다. 필독서를 읽지 않으니 수업 준비가 간편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제가 토론을 좋아해요. 주장을 하고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아서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이 참 매력적이더라구요. 비판적으로 생각하기와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힘을 기르는 데는 꾸준히 토론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토의든 토론이든 의사소통의 여러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의사소통 능력'은  우리 교육의 목표가운데 하나일 정도로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아주 중요한 소양입니다. 

 

수업을 들어가면서 저는 항상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과 목표를 아이들에게 주지시킵니다. 처음에는 한마디도 말을 못하던 아이들도 의견 말하기요~ 라던지 예, 아니오로 나누어서 싸우는 거요~ 정도로 이야기를 하다가 3개월정도 반복하면 나름 정리해서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토의와 토론을 왜 하느냐 입니다. 사회를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을 하는데 그 가운데 논리적인 말하기 방식이 토의 또는 토론입니다. 1+1 = 2처럼 답이 있는 문제는 토의 토론까지 할 필요가 없겠지만, 대부분 사회생활 가운데 우리가 맞닥뜨리는 문제들은 '정답'이 없는 경우가 많죠. 이럴때 토의, 토론, 숙의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이 쓰이는 것입니다. 

 

모로가나 기어가나 서울 남대문만 가면 그만이다

 

라는 속담도 있지만, 토의 토론은 그렇지 않죠. 목적지는 서울 남대문인 것은 같지만 모로 가는 방법과 기어가는 방법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초4 토의 수업 후기 시작하겠습니다. 

 

1. 안건 찾기 

 

대부분 논제는 교재의 첫 장에 제목으로 거의 제공되기는 하지만 안건에 대해 힌트를 줄 만한 만화를 읽고 스스로 오늘의 안건을 완성된 문장으로 만들어 보는 부분입니다. 스스로 안건을 만들면서 문제에 대해 탐색하게 됩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람직한 공동 주택 예절'이라는 주제로 토의를 진행해보았는데요, 공동주택에서 문제가 될 만한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스스로 말로 정리해보고 빈칸에 어떤 문제인지 정리해서 써봅니다.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경우 층간소음 / 주차부족 문제 / 반려동물 예절 등과 같이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힘들 수 있어요. 어휘 설명을 곁들여가며 스스로 문제를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5가지 문제를 모두 찾았다면 문제들의 공통점을 찾고 하나의 안건으로 묶어야 하겠죠? 

공통점은 모두 '공동 주택' 에서 벌어지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대강 이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2. 공동주택에서 이웃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방법
3. 바람직한 공통주택 생활에 대한 방법
.
.
.

 

 

이 가운데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면 됩니다.  문장을 완성했다면 그것이 오늘 해결해야 할 문!제! 라는 것은 다시 한번 알려줍니다. 

 

2. 구체적인 문제 상황 알기

 

앞에서는 안건을 정하기 위해  대강의 문제상황을 훑어보았다면, 이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깊이있게 들여다 보아야합니다. 의사선생님이 아픈 환자를 진찰해서 무엇이 원인인지 찾아내듯이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고 늘 이야기하는데요. 원인을 잘 알아야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 유형별로 나누어서 어떤 원인이 있는지 또 어떤 결과와 상황을 불러오는지 알아봅니다. (교재 생략)

 

3.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보기

 

교재에서는 문제상황이 크게 ①층간소음 ②반려동물예절 ③주차예절 ④주차부족 ⑤층간냄새 ⑥공용부분에 짐 보관 이렇게 6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층간소음의 경우에도 배려나 이기심 이외에도 아파트 구조상의 근본적인 원인도 살펴봅니다. 주차부족은 실제 주차부족 문제를 해겷하는 아파트 단지의 예를 들어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들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살펴봅니다. 

그 이외의 문제들은 사실상 법이나 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기본적으로 공동주택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배려심을 갖기 위해 서로 노력하는 수밖에는 없겠죠.

 

한우리 교재는 수업 시간내에 주장하기와 근거찾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교재 내에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너무 떠먹여 주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실 수 도 있지만 주어진 정보안에서 핵심문장을 골라내고 그것을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하는 것 자체가 초등단계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위의 세가지 주장에 대해 핵심 문장을 찾고 그것을 잘 엮어서 하나의 주장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오늘 생각열매 활동입니다. 또 층간소음 문제의 경우 아래 3가지 제시어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해줄 수도 있겠죠. 추천하는 짧은 글쓰기도 함께 해보았습니다. 

 

우리 두 친구는 남자친구와 여자친구인데 특히 남자친구는 글쓰기를 너무너무 싫어하는 친구에요. 생각하는 것 자체를 굉장히 거부하고 있어서 수업할 때 참 난감할 때가 있는데요, 그래도 토의 수업은 잘 따라오고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어요 

아래 글은 여자친구의 글인데, 이 친구는 논리력이 떨어지고 아직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친구입니다. 스스로 쓰는 것도 망설이는 경우가 많구요. 힌트를 주고 최대한 양을 늘려서 많이 쓰게끔 하는 것이 단기목표입니다. 

728x90
LIST